본문 바로가기

350번 버스타GO '건천산내여행'

한국관광의 메카 “Beautiful Gyeongju”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도로 위 350번 버스
여유를 찾아 떠나는 건천·산내 슬로우 여행
경주에서도 청정지역으로 소문난 건천읍, 산내면으로 느린 여행을 나서 보자. 350번 버스에 몸을 싣고 경주의 서쪽으로 내달린다. 경주의 가장 높은 산인 단석산 골짜기를 따라 굽이굽이 뻗어 있는 도로를 지나 산내면 버스 정류장에 도착했다. 버스 안에서 연신 창밖의 때 묻지 않은 자연을 감상하며 개안했다. 산, 강, 숲 모두가 푸르고 푸르렀던 그 곳에 느리게, 오래도록 머물렀다.
산내정류장에 버스가 서있는 사진
테마 키워드

#당일치기경주여행 #경주가볼만한곳 #박목월생가 #경주느림보상점 #경주감로당 #건천편백나무숲 #산내동창천 #경주버스여행

경주역/성동시장 정류장이나 경주 고속버스터미널 앞 정류장에서 350번 버스를 이용해 경주의 서부지역인 건천읍과 산내면을 둘러보는 당일치기 버스여행 코스이다. 버스 배차간격은 평균적으로 25분에서 30분 정도로 길다하면 길지만, 여행지 한 곳을 넉넉하게 둘러볼 딱 그 정도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350번 버스 정보
  • 버스 시간 : 경주역 출발 첫차 06:10 막차 21:45
  • 배차 간격 : 일 26회 운행(평균 20-30분)
  • 주요 버스정류장 : 경주역,성동시장 -중앙시장 -서라벌사거리 -고속버스터미널 -경주대학교 -모량역 -금척 -건천시장 -송선1리선동 -송선1리달래창 -우중고,단석산입구 -산내정류소
코스제안
산내 버스정류장 동창천 건천 편백나무숲 건천시장 금척리고분군 박목월 생가

#1. 동창천 청룡폭포

천년의 푸른 빛 청정 산내 청룡폭포 전경 청룡폭포에서 즐기는 피크틱 테이블

산내정류장에서 걸어서 5분이면 동창천 계곡에 닿는다. 산내면에서 시작해 청도군까지 이어지는 낙동강 수계의 한 강줄기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경관이 아름답고 티 없이 맑은 물을 자랑한다. 인공폭포인 청룡폭포도 조성되어 있어 여름 성수기에는 하천 뒤 절벽 꼭대기에서 시원스레 물줄기가 쏟아져 내린다. 이곳은 봄부터 가을까지 캠퍼들이 많이 찾는 노지 캠핑의 성지 중 한 곳이다. 동창천 둔치에서 모두의 추억이 무르익는다. 여름 성수기에는 자리 맡기가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다. 오전 일찍 찾아야 허탕을 치지 않으니 참고할 것.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 성수기에는 주민자치단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수상안전요원이 상주하고, 주변 환경정화에도 힘쓴다. 아름다운 자연이 내어주는 휴식처에 오점을 남기지 않도록 머문 자리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는 점, 꼭 기억하자.

info. 350번 버스로 산내동창천 가기
하차 정류장명산내정류소(정류장 ID: 03-099)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도보 5분
위치경주시 산내면 내일리 1782-1
편의시설화장실, 인공폭포, 다슬기체험장, 인근 상가(슈퍼, 편의점, 식당 등)
코스제안 바로가기

#2. 건천 편백나무숲

건천 편백나무 숲 트레킹길 건천 편백나무 숲 트레킹길 건천 편백나무 숲 트레킹길

다시 350번 버스에 몸을 실었다. 이제 건천으로 향한다. 건천 편백나무숲내음길이라 불리는 아름다운 숲속 산책로가 있다. 송선1리 정류장에 내려 약 600여미터 오봉산 기슭을 따라 올라가면 쭉 뻗은 편백나무가 군락을 이루는 숲과 만날 수 있다. 이 숲은 지역 출신 사업가가 사유림에 편백나무를 식재하면서 조성된 곳이다. 시와 협의 하에 숲을 일반에 무료로 개방하기로 했다. 500여 미터의 구간에 목재 데크로드를 설치하고 정자, 벤치 등 쉬어갈 수 있게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나무가 울창한 숲에 가면 느낄 수 있는 상쾌한 기분, '피톤치드 '덕이다. 나무와 식물이 해충에 저항하고자 스스로 만들어 발산하는 물질인데,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광범위한 항균작용을 하며 피부에 좋고, 집중력을 높여 준다는 물질이다. 데크 산책로를 느긋하게 거닐며 피톤치드 마사지를 한다.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지는 기분.

info. 350번 버스로 건천 편백나무숲내음길 가기
하차정류장명송선1리달래창(정류장 ID: 03-123)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도보 15분
위치경주시 건천읍 송선리 535-2
코스제안 바로가기

#3. 건천시장

건천시장 건천시장 건천시장

배꼽시계 알람이 울린다면 전통시장에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 오일장의 전통이 남아 있는 건천시장은 4번 국도가 지나는 도로변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백 년이 넘는 전통을 간직한 시장이면서 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단장하여 깔끔해졌다. 5일, 10일로 끝나는 장날에는 장이 크게 들어선다. 산내, 건천, 아화 등 인근 지역에서 나는 신선한 산나물, 채소가 매대에 올라 장날의 정취를 더한다. 시장 주변으로는 30년 전통의 쫄면집, 현지인 맛집 칼국수 식당 등 맛집도 곳곳에 자리한다. 건천시장에서 푸근한 시골 풍경과 인심으로 힐링해보자.

info. 350번 버스타고 건천시장 가기
하차정류장명건천시장(정류장 ID: 03-013)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도보 2분
위치경위치 : 경주시 건천읍 건천시장1길 7
코스제안 바로가기

#4. 금척리 고분군

금척리 고분군 금척리 고분군 금척리 고분군

건천시장과 멀지 않은 곳에 금척리 고분군이 있다. 드넓은 평지에 크고 작은 50여 기의 고분이 모여 있다. 지역명인 ‘금척’에는 신비로운 전설이 깃들어 있다. 설화에 따르면, 신라를 건국한 시조 박혁거세가 죽은 사람을 살리고 병든 이를 고친다고 하는 금으로 된 자 ‘금척’을 하늘로부터 받았다. 그런데 중국에서 이를 탐하여 사신을 보내자 박혁거세는 금척을 이곳에 묻고 수십 기의 가짜 무덤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지난 1950년대에 도로 공사를 하면서 고분군 중에서 2기의 무덤을 발굴하였는데 신라 시대 돌무지덧널무덤 양식으로 확인되었다. 금과 은, 옥으로 된 장신구와 쇠칼 등이 함께 출토된 것으로 보아 이 일대의 귀족 무덤으로 추정된다. 신묘한 이야기가 깃든 덕인지 고분군의 둘레를 거닐면 호기심이 자란다.

info. 350번 버스타고 금척리고분군 가기
하차정류장명오방골(정류장 ID: 03-173)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도보 1분
위치경주시 건천읍 금척리 192-1번지
코스제안 바로가기

#5. 박목월 생가

박목월 동상 박목월 생가 전경 박목월 생가 전경

마지막 행선지는 건천읍 모량리에 자리한다. 버스에서 내려 모량리의 마을길을 따라 약 900여미터 거닐다보면 박목월생가와 만난다. 조지훈, 박두진과 함께 청록파 시인의 대표주자인 박목월 선생이 태어난 생가가 복원되어 있는 곳이다. 지난 2014년 복원되었는데 시낭송장을 비롯해 안채와 사랑채, 디딜방아 등이 지어졌다. 선생의 유품인 친필 원고지, 액자, 가방, 책, 필기구 등도 함께 전시되어 있다.

박목월 생가 내부 박목월 생가 전경

박목월 선생은 20대의 대부분을 경주에서 보내면서 문학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청록파 시인인 박목월 선생의 시는 목가적이다. 자연을 노래하는 아름다운 그의 시는 이곳에서 보냈던 그의 유년시절이 바탕이 되지 않았을까. 사랑채 문턱 너머로 들어오는 한없이 평화로운 시골 풍경, 시인도 보았을 풍경일 것이다. 생가 곳곳에 새겨져 있는 박목월 선생의 시를 읊으며 선생의 발자취를, 시의 세계를 느린 호흡으로 쫓아가 보자.

info. 350번 버스타고 박목월생가 가기
하차정류장명모량역(정류장 ID:03-075)
정류장에서 목적지까지도보 20분
위치경주시 건천읍 행정길 61
문의054-772-3077
관람시간09:00-18:00(동절기 17:00까지)
관람료무료
휴관일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및 추석 당일

※위 콘텐츠의 정보는 2023년 12월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후 방문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전 확인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350번 버스타GO '건천산내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TOP